최근 샤오미에서 SU7 차를 새로 출시하였습니다.
오늘은 그 내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샤오미 SU7, SU7 max, 출시, 스펙, 타이칸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제원, 실내, 내부, 한국, 국내출시, 가격, 배터리, 자율주행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샤오미 SU7
샤오미 SU7은 중국 스마트폰 업체인 샤오미가 처음으로 선보인 전기차입니다.
샤오미 모데나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국 BAIC 오프 로드 컴퍼니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차량의 주요 부품들은 대부분 독일 제품입니다.
제원
전장 (mm) | 4,997 |
전폭 (mm) | 1,963 |
전고 (mm) | 1,455 |
축간거리 (mm) | 3,000 |
무게 (kg) | 1,980 |
엔진 | TZ220XS000 영구 자석 동기 전동기 |
0~100 km/h | 5.3초 |
출력 | 220kW (295hp) |
최고속도 | 210km/h |
항속거리 (CLTC) | 700km |
구동방식 | 싱글 모터 RWD |
충전방식 | Type 2 AC, CCS DC |
배터리 | 73.6kWh FinDreams LFP |
디스플레이 | 운전석 7.1인치 LCD, 센터페시아 16.1인치 미니 LED |
운영체제 | 샤오미 HyperOS |
실내
- 3 스포크 스티어링 휠
- 7.1인치 플립업 계기판 LCD
- 16.1인치 3K 센터 LED 디스플레이
- 56인치 HUD 계기판
SU7 max
제원
전장 (mm) | 4,997 |
전폭 (mm) | 1,963 |
전고 (mm) | 1,455 |
축간거리 (mm) | 3,000 |
무게 (kg) | 1,980 |
엔진 | TZ220XS200 영구 자석 동기 전동기 |
0~100 km/h | 2.78초 |
출력 | 495kW (664hp) |
최고속도 | 265km/h |
항속거리 (CLTC) | 800km |
구동방식 | 듀얼 모터 AWD |
충전방식 | Type 2 AC, CCS DC |
배터리 | 101kWh 기린 NMC |
디스플레이 | 운전석 7.1인치 LCD, 센터페시아 16.1인치 미니 LED |
운영체제 | 샤오미 HyperOS |
내부
- 175cm 이상의 성인이 타면 실내가 비좁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트렁크 도어를 안쪽에서는 열 수 없습니다.
- 시트의 품질이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출시일
- 샤오미 SU7은 2023년 11월에 처음으로 공개하였습니다.
- 2024년 3월 28일에 중국에서 출시하였습니다.
4월 3일부터 중국에서 배송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한국 국내출시
국내에 출시할지 여부는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한국도 적지 않은 시장이기 때문에 출시할 가능성이 더 높아 보입니다.
전기차 수요는 점점 증가하고 있고, 한국에서는 정부에서 전기차에 대해서는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전기차의 꽤 괜찮은 시장입니다.
중국에서는 SU7 출시 1분 만에 1만 대, 7분 만에 2만 대, 27분 만에 5만 대, 24시간 만에 9만 대가 팔렸습니다.
따라서 차량을 인수받기까지 기간이 5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에서도 출시된다면 구매로 이어질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스펙
가격
SU7 시리즈별로 가격이 다릅니다.
- 기본은 215,900위안 (약 4,000만 원)입니다.
- 프로는 245,900위안 (약 4,600만 원)입니다.
- 맥스는 299,900위안 (약 5,600만 원)입니다.
배터리
SU7 시리즈별로 배터리 용량은 다릅니다.
- SU7 배터리는 73.6 kWh FinDreams LFP입니다.
- SU7 PRO 배터리는 94.3 kWh Shenxing입니다.
- SU7 MAX 배터리는 101 kWh 기린 NMC입니다.
자율주행
자율주행은 아직 불가능합니다.
자율주행 기능은 8월부터 가능할 예정입니다.
- 레벨 3 고속도로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할 예정입니다.
- 자동 주차 기능을 탑재할 예정입니다.
사고
중국에서 시승 운전 중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습니다.
2024년 3월 31일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시승 운전을 하였고, 그 과정에서 SU7이 통제력을 잃어버리고 도로 옆에 있는 벽을 충돌하였습니다.
SU7이 모퉁이를 돌면서 균형을 잃어 비틀거리는 모습도 있었습니다.
또한, 바퀴가 길가에 부딪혀 에어 서스펜션이 고장 나 차체가 주저 않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샤오미 측은 운전자 미숙이라고 언급하였지만, 운전자들은 SU7의 성능이 부족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타이칸
샤오미 전기차 SU7은 타이칸과 많이 비교합니다.
전폭, 전고, 전장, 축거를 비교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SU7 | 타이칸 | |
전장 (mm) | 4,997 | 4,963 |
전폭 (mm) | 1,963 | 1,966 |
전고 (mm) | 1,440 | 1,379 |
축거 (mm) | 3,000 | 2,900 |
SU7이 타이칸에 비해 전반적으로 살짝 큰 편입니다.
지금까지 샤오미 SU7 관련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샤오미 SU7, 제원, 실내 등에 대해 알아보았고, SU7 max, 내부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한국, 국내출시 등 출시에 대해 알아보았고, 가격, 배터리, 자율주행 등의 스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최근에 일어난 시행운전 사고와 타이칸과 비교한 것을 설명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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